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다이어터들의 적! 내장지방을 빼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사람마다 살이 유난히 찌는 부위가 있습니다. 허벅지, 배, 팔, 등 살이 금방 붙는 부분이 있는데, 본인이 뱃살이 다른 부분에 비해 유난히 튀어나왔다면, 내장지방을 의심해볼 만 합니다.
내장지방은 복강 내에, 내장 주변의 자방을 의미합니다. 이 내장지방의 세포는 아디포카인이라는 염증 유발 물질을 분비하여, 우리 몸에 여러 질병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염증 물질은 대사증후군, 고지혈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장지방이 쌓여 내장비만이 되면 인슐린 저항이 생겨 심혈관 질환이나 당뇨병 위험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내장지방은 그대로 방치하면 건강에 큰 문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단순히 다이어트 목적에서가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 꼭 빼야할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장 지방의 원인
내장 지방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최근에는 배달음식의 보편화로 특히 음식에 당이 많이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이 당분은 내장 지방에 생기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이며,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경우, 운동 부족, 음주, 흡연 등 여러 원인에 의해서도 내장지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 밖에 잘 나가지 못하는 환경이다 보니, 운동부족+비규치적인 식사습관 등에 의해 내장지방이 형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장 지방 빼는 법
1. 정제 탄수화물 줄이기
모든 다이어트가 그렇듯이 내장 지방을 뺄 때도 식단조절이 가장 중요합니다. 내장 지방을 뺄 때 가장 피해할 성분은 ‘정체 탄수화물’입니다. 탄수화물의 경우 단순당과 복합당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단순당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정제 탄수화물입니다. 정제 탄수화물은 혈당을 빠르게 올려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게 되고, 결국 이는 내장지방이 쌓이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정제 탄수화물은 최대한 먹지 않고 일반 탄수화물은 평소보다 섭취를 조금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2. 규칙적인 운동
운동 없이는 어떤 살도 건강하게 빼기가 힘듭니다. 내장지방을 뺄 때도 적당한 운동을 필수입니다. 특히 내장지방을 빼는 데는 유산소 운동이 가장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중성지방을 연소시켜주어 내장지방이 사라지는데 도움을 줍니다. 유산소 운동에는 조깅, 걷기, 수영, 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이 있습니다. 원하시는 운동을 식사 후 1시간 이내에 해주시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가끔씩 시간 날 때 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해주셔야 합니다.
3. 탄수화물 대신 단백질 섭취
내장 지방을 뺄 때는 탄수화물 대신 단백질,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탄수화물도 우리 몸에 필요한 3대 요소이기에, 아예 먹지 않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다만 다이어트 기간 내에는 평소보다 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수화물이 줄어들면 우리 몸은 단백질로 대체하는데, 이 때 단백질이 부족하면 근육에 있던 단백질을 사용하기 때문에 근육이 줄어듭니다. 또한 오히려 탄수화물보다는 지방이 풍부한 고기가 다이어트 할 때는 더 좋습니다.
4. 12시간 공복유지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방법은 12시간 공복유지 방법입니다. 몸은 오랜 시간 공복을 유지할 경우 지방을 분해하게 됩니다. 따라서 12시간 정도 공복율 유지하면 지방이 분해되기 때문에 내장지방 다이어트를 할 때는 12시간 공복유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야식을 금하고, 저녁을 일찍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당뇨환자의 경우 이 방법은 오히려 건강악화를 불러올 수 있으니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내장지방을 빼는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모두 내장지방 다이어트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