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밤에 자기는 자는데도 일어나기가 힘들고 아침이 개운하지 않은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인지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수면의 질이 높아지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절대적인 수면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지만, 내게 필요한 만큼 잠을 자지 않으면 아침이 괴로울 수밖에 없습니다. 개인차가 있다는 점을 감안하고서도 성인은 보통 7~9시간을 자야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하는 것에 집중해 봅니다.

둘째, 불규칙한 수면패

수면패턴이 불규칙하면 생체 시계가 혼란스러워져서 푹 잔 것 같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같은 시간대에 잠자리에 들고일어날 수 있도록 수면의 패턴을 만들어 봅니다.

셋째, 수면 중 무호흡증 같은 수면 장애가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합니다. 

수면 중 무호흡증이라함은 자는 동안 말 그대로 숨 쉬기를 멈추는 상태가 된다는 것으로, 돌연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심장에도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똑바로 자는 등 잠자는 자세를 교정할 뿐 아니라 반드시 개선할 수 있도록 합니다.

 

넷째, 스트레스와 불안

스트레스가 있거나 불안한 마음이 생기면 잠을 설치게 됩니다. 살아가면서 스트레스가 생기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생기지 않을 일, 벌어지지 않을 일에 대해서도 미리 불안해하고 걱정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잠을 설치지 않도록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습득하고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방법을 찾도록 합니다.

다섯째, 잠자리가 편치 않은 경우

잠자리가 환하다든가 시끄럽다든가 소란스럽다면 깊은 잠을 자기 어려울 것입니다. 조용하고 어둡게 환경을 만들고 베개와 이불도 마음에 쏙드는 걸로 마련해서 잠자리에 드는 걸 즐거운 일로 만들어 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이상으로 자고 일어나도 아침이 개운하지 않은 다섯가지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우리가 어렸을 때부터 늘 듣던 말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우리는 잘 살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운동도 합니다. 잠도 잘 살기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잠자는 것도 전략적으로 패턴을 만들고 생활습관을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잠을 잘 자기 위해 낮에 바깥 바람을 쐬고, 환경이 허락되는 대로 걷는 것, 잠자리에 들어서는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는 것 등등 너무 당연한 이야기라 적지는 않았지만, 그 당연한 걸 잘해야 하는 것이 가장 기초적인 문제임도 분명합니다. 

 

 

갤럭시 S펜으로 핸드폰에서 PDF 필기 하는 방법

갤럭시 S펜으로 핸드폰에서도 PDF에 필기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갤럭시 노트앱 열기 삼성 노트앱을 엽니다. 2. 갤럭시 S펜을 분리하여 노트를 시작합니다. 노트를 시작하여 우측 상단의 점 세

e-today.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