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모티콘과 함께 성장한 카카오톡 

안녕하세요 독자 여러분! 오늘은 또다른 카카오톡에 관한 또다른 꿀팁을 전해 드리기 위해 찾아왔습니다. 이런 소소한 정보들은 모르면 그만이기도 하지만 알면 생활에 작은 행복이 되기 때문에 열심히 여러분들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이 지금처럼 성장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저는 귀여운 이모티콘들이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어피치, 무지, 라이언으로 시작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들이 많은 나라의 사랑을 받고, 작가님들이 그려낸 다양한 이모티콘들이 억대의 수익을 내고 있는 것만 해도 사람들이 이모티콘에 엄청난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용 도구 이모티콘

기존에 메시지 시스템에서는 텍스트와 아주 단순한 표정이나 기호등으로 감정을 표현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톡에서는 이모티콘만 사용하고도 의사소통이 가능할 정도로 다채로운 이모티콘이 있습니다. 저 역시도 카카오톡을 할 때면 대부분의 경우 이모티콘을 사용하는데요. 이 이모티콘이 감정 표현을 풍부하게 해주고 분위기를 부드럽게 해주는 역할을 톡톡히 해냅니다.

 

그런데 이모티콘을 구경하다가 저도 모르게 이모티콘을 결제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선물을 주려고 카톡방에 적용도 해보고 캐릭터를 구경하다가 그냥 결제버튼을 눌러버렸는데요. 요즘은 결제가 하도 간단하다 보니 순식간에 돈이 빠져나갔습니다. 큰 돈은 아니라 그냥 둘까도 했지만 이걸 환불받고 그 정보를 공유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절차는 아주 간단하니 필요없는 이모티콘 굳이 둘 필요 없이 환불받으세요!

 

이모티콘 결제 환불받기

오늘도 역시 카카오톡 화면부터 시작합니다. 카카오톡에 들어갔을 때 맨 오른쪽 아래에 보이는 동그라미 세개를 눌러주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오른쪽 맨 위에 있는 톱니바퀴[설정]를 눌러주세요. 그리고 밑으로 쭉 내리시면 [고객센터/도움말]이 나옵니다. 이 항목을 선택해주세요. 저희는 여기서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환불받을겁니다.

 

 

[고객센터/도움말]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문의하기]를 눌러주세요. 그리고 다음 화면에서 또 [문의하기]를 눌러주세요. 솔직히 말하면 이 단계까지 했을 때 환불을 받지 말까 생각했습니다. 이모티콘 하나 환불받는 단계가 이리 복잡할 일인가 생각이 들었기 때문인데요. 이게 거의 마지막 단계이니 걱정 마시고 따라와주세요. 그래도 여전히 [문의하기]를 누르는 단계가 간소화될 필요가 있다고는 생각합니다.

 

 

문의하기를 누르시면 다음과 같이 자세하게 어떤 문의를 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일반문의]라고 써져 있는 곳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대부분의 문의 항목들이 자동으로 나옵니다. 여기서 [이모티콘 스토어 문의]를 선택해주세요. 만약 카카오톡에 관해 다른 문의사항이 생기셔도 이 단계 그대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모티콘 스토어 문의]를 누르면 이런 글씨가 미리 써져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 점은 매우 편리했습니다. 고민할 필요 없이 여기에 있는 질문에 답을 하기만 하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구매한 이모티콘 환불]에 답을 한 뒤 [보내기]를 눌렀습니다. 환불 사유는 ‘구경하다가 실수로 구매함’ 이렇게 적었던 것 같습니다. 환불도 며칠 내로 완료되었습니다. 밑에 보시면 [선물받은 이모티콘 거절]도 있는데요. 거절을 하면 선물한 사람에게 환불이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7일 이내만 환불 가능

지금가지 카카오톡 이모티콘 환불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환불까지 가기 위해 몇 단계를 가야하는 게 복잡해보이기는 했지만 실제 환불하기는 간단했습니다. 그러나 이모티콘 구매 후 7일 이내에 환불해야 하니 잘못 구매하신 경우 이 시일은 꼭 지켜주세요. 그럼 저는 또 유용한 정보를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