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싱크홀

용사여 2020. 11. 11. 14:57

싱크홀이란 땅의 지반이 내려앉아 땅에 커다란 구멍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싱크홀이 큰 경우 도시 전체를 삼킬 만큼 클 수도 있다 하니 생각만 해도 아찔합니다.

 

싱크홀 발생 원인

싱크홀은 주로 석회암으로 되어 있는 지하 암석이 용해된 경우나 동굴이 무너지면서 생기는 자연적인 경우와 지하수가 빠지거나 노후하수관에서 터져 나온 물이 흙을 끌고 나가 땅굴이 천장 무게를 견디지 못하게 무너지는 도시형 싱크홀 등이 있습니다. 도시에서 주로 발생하는 싱크홀의 경우 지하수가 빠지면 빈 공간이 생기는데 그 위에 무거운 건물을 지으니 내려앉을 수 밖에 없다는 이론입니다.

 

1. 과테말라 싱크홀

2007년에 발생한 것으로 과테말라시티 주택가에서 30층 건물의 높이와 맞먹는 깊이 100m의 싱크홀이 생겨나 인근 1,000여 명의 시민이 대피하고 5명이 숨지는 참사가 발생했다. 당시 싱크홀은 노쇠한 배수관이 파손되면서 흘러나온 물이 지반을 휩쓸면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이탈리아 싱크홀

이탈리아에서는 2018년 2월 14일에 깊이 10m에 이르는 거대 싱크홀이 발생했습니다. 이날 싱크홀은 산사태가 일어난 듯 순식간에 지반이 내려앉으면서 수 채의 집과 자동차 6대가 바닥으로 떨어졌습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당시 그 지역이 재개발 중이었다 하니 인과관계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3. 중국 싱크홀

2017년 6월 11일 장쑤성(江蘇省) 난퉁(南通) 시 도로에 거대 싱크홀이 발생했습니다. 차량 수채와 커다란 나무까지 바닥으로 곤두박질쳤습니다. 당시 장쑤성 성도 난징에는 10일 하루에만 240mm가 넘는 폭우가 내려 곳곳이 물바다가 된 이후였다고 합니다. 

4. 일본 싱크홀

일본 후쿠오카에 11월 8일 가로·세로 약 30m, 깊이 15m의 싱크홀이 발생했습니다. 당일 현장은 지하철 연장 공사가 진행 중이었다고 합니다. 

5. 미국 싱크홀

미국 플로리다주 랜드 오레이크 지역에서는 지름 60m, 깊이도 15m 크기의 싱크홀이 발생해 집 두 채가 부서지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6. 포항 싱크홀 

포항 싱크홀은 2020년 2월 14일에 가로 세로 약 5m 크기의 원통형으로 차량이 빠질 만한 크기였습니다. 하수관 연결 부위 누수가 원인이었다고 합니다.

7. 인천 싱크홀

2012년 2월 18일 발생한 싱크홀로 깊이 26m, 세로 12m, 가로 11m의 거대한 크기입니다. 이 사태로 오토바이 운전자 한분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싱크홀이라는 말이 정말 무섭게 들립니다. 최근 10년 안에 발생한 싱크홀만 봐도 도시와 대륙을 가리지 않고 거대한 크기로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도시에 생기는 거대 싱크홀은 자연적인 것과 난개발로 인한 것의 복합체라고 할 수 있겠죠. 지하 지반을 단단히 하지 않은 부실공사, 노후 하수관, 폭우 등이 겹쳐 도심에서 싱크홀이 더욱 빈번하게 일어나는 듯합니다. 국내에서도 심심찮게 싱크홀 발생 소식이 들리는 이때 미리미리 대비하여 더 큰 사태를 막아야겠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