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세계 3대 식재료로 불리는 트러플 오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트러플 오일은 굉장히 독특한 향을 내며 음식에 풍미를 더해 줍니다. 트러플 오일의 향은 다른 어떤 향들이 따라올 수 없는 향을 내기 때문에 굉장히 인기가 많습니다. 몇 년 전에도 트러플 오일이 굉장히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하지만 트러플 오일의 단점은 가격이 꽤 나간다는 것입니다. 이 비싼 트러플 오일과 어울리는 음식은 무엇이고 효능은 무엇일까요?

 

1. 트러플 오일 소개

  트러플 오일은 ‘송로버섯’ ‘송로버섯’이라는 버섯을 오일에다가 넣어 만든 오일입니다. 트러플 오일은 캐비어, 푸아그라와 함께 3대 식재료로 꼽히고 있습니다. 트러플 오일이 귀한 이유는 송로 버섯이 한국에서 자라지 않기 때문입니다. 송로버섯은 떡갈나무가 있는 곳에서 자라며, 땅 아래에서 자랍니다.

주 자생지역은 유럽, 중국, 일본, 북미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까지 한국에서 송로버섯이 자생하는 곳은 없다고 보면 됩니다. 그렇기에 수입에만 의존하고 있는 형국이라 가격이 굉장히 비싼 것입니다. 게다가 땅에서 자라나는 버섯이라 그런지 인공재배는 거의 안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당연히 가격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2. 트러플 오일의 효능  

트러플 오일은 기본적으로 최상급의 오일을 사용하여 만듭니다. 거의 대부분 올리브 오일로 만들게 되는데, 올리브 오일은 혈관에 아주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은 콜레스트롤을 조절하여 몸에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관의 염증을 줄어들게 합니다.

올리브 오일은 세계 최고의 건강식품 중 하나라고 알려져 있을 만큼 건강에 좋습니다. 올리브 오일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E는 뇌의 노화를 저하시켜 주어 노화 방지에도 좋습니다. 또한 올리브 오일은 피부를 좋게 하며 항암효과까지 있습니다. 지중해 사람들이 그렇게 올리브 오일을 아꼈던 이유가 다 있는 것 같습니다.

송로 버섯에는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기능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귀한 송로 버섯과 좋은 품질의 올리브 오일이 함께 만났으니 굉장히 고급 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트러플 오일을 활용한 요리

 파스타

대표적으로 트러플 오일을 활용한 요리에는 파스타가 있습니다. 트러플 오일의 고급스러운 향이 파스타와 굉장히 잘 어울리기 때문입니다. 트러플 오일은 파스타를 만들 때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파스타가 완성되면 위에 살짝 뿌려 먹어도 좋으며, 오일 파스타를 만들 때는 오일을 트러플 오일로 사용하면 됩니다. 다만 트러플 오일 자체가 가격이 꽤 나가니, 굉장히 비싼 파스타가 될 수 있습니다.

 

트러플 짜파구리

사실 이 음식을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굉장히 많이 해 드시는 메뉴입니다. 짜파구리는 라면 너구리와 짜파게티를 섞어 만든 음식입니다. 재료 자체는 저렴하지만 영화 기생충에서도 나왔듯이 한우 채끝살을 넣는다든지 하는 등의 고급 재료들을 넣어 고급스럽게 먹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여기에 트러플 오일을 추가한다면 굉장히 고소하면서도 달짝지근한 짜파구리를 맛볼 수 있습니다. 저도 먹어봤는데 굉장히 맛있었습니다.

 

트러플 감바스

오일을 활용한 대표적인 요리가 감바스입니다. 감바스는 스페인 요리로, 오일과 새우, 토마토 등을 활용하여 만드는 음식입니다. 여기에 오일을 트러플 오일을 사용한다면 굉장히 감미로운 감바스가 탄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오일이 굉장히 많이 들어가는 음식이라, 향이 굉장히 강해질 수 있어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향이 너무 강하지는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일반 올리브 오일을 80, 트러플 오일을 20 정도로 배분하여 넣어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오늘은 세계3대 식재료라는 트러플 오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트러플 오일 한 번 드셔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