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 전해드릴 소식은 법무사에 관한 것입니다. 여러가지 시험을 통해 자격증을 따고 전문직으로 일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고 보수도 좋은 만큼 다양한 시험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시험을 준비하려면 먼저 법무사가 하는일이 무엇인지, 시험과목은 무엇이 있는지, 연봉이 내가 생각하는 수준과 걸맞는지를 살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시험일정을 확인하고 준비에 돌입해야 합니다. 차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법무사 업무

법무사는 영어로 certified judicial scrivener 입니다. 법률과 관련된 전문자격이라는 뜻입니다. 흔히 생각하는 변호사 검사와 같은 일은 아니지만 법과 관련된 일을 하는 전문인입니다. 검찰에 제출할 서류를 대신 작성하고 법인등기나 상업등기등을 주 업무로 합니다.

 

 

법무사법 제 2조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법무사가 하는 일에 대한 소개입니다. 내용을 줄여서 소개해드리자면 민사소송, 형사소송, 등기, 민사집행,,, 등의 서류작성 등 신청대리 및 법률자문과 상담 업무를 수행합니다.

 

즉 검찰청, 법원 등에 제출할 서류를 작성하고 관련 업무의 서류를 대신 제출하는 업무입니다. 근무할 사무실마다 다를 수 있으나 주로 등기를 하게 됩니다. 여기서 등기란 소유권이전등기, 설립 등기, 법인 등기등을 말합니다.

 

 

편하게 이해하자면 변호사의 업무의 a, b, c, d, e가 있다면 법무사는 a, b, c를 대신 수행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경우에는 변호사에게 법무사가 고용되어 위에서 소개해드린 업무들을 대신 수행하는 일을 합니다.

 

법무사 연봉

그럼 이렇게 법무사가 하는 일을 알았습니다. 다음은 법무사 연봉입니다. 가장 단순하게 이야기하자면 평균적으로 법무사 연봉은 4,000만원 ~ 5,000만원입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분명히 차이가 존재하므로 보수표를 참고하면 더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대한법무사협회의 보수표입니다. 법무사가 하는 일이 다양하기 때문에 주로 어떤 일을 하느냐에 따라 연봉은 달라집니다. 위의 보수표는 부동사등기의 경우 보수표입니다. 대한법무사협회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업무별 연봉을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법무사 선발인원

법무사 선발인원은 1년에 120명입니다. 1차단계에서 최종합격자의 3배수를 뽑습니다. 시험은 법원 행정처에서 실시합니다. 매년 응시자수가 늘어나는 형태의 그래프를 갖고 있습니다.

 

 

법무사 시험과목

법무사 시험과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법무사 1차 시험은 총 4교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과목은 헌법4 상법 6입니다. 2과목은 민법8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대한 법률2 입니다. 3과목은 민사집행법7 상업등기법 및 비송사건 절차법3입니다. 4과목은 부동산등기법6 공탁법4로 나뉘어 시험이 시행됩니다.

 

 

2차시험은 1일차 1교시에 민법, 2교시 형법5와 형사소송법5, 2일차 1교시에 민사소송법7 민사사선관련서류의 작성3, 2교시 부동산등기법7 등기신청서류의 작성3입니다. 시험과목은 시험 준비하시기전 다시 한번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법무사 시험일정

마지막으로 법무사 시험일정입니다. 2021 정확한 시험일정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법무사 시험은 수능처럼 정해진 시기에 치뤄지기 때문에 충분히 추정가능합니다. 1차시험은 6월 셋째주 토요일인 619, 2차시험은 9월 셋째주 금토일인 917, 918일로 예상됩니다.

 

 

법무사 시험의 합격연령대는 45세입니다. 영어 시험이 없어 나이가 있으신 분들도 도전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관련직종에 종사하시던 사무원분들이 이 자격증을 따고 개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특정 분야 공무원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을 경우 1, 2차 시험 일부를 면제받을 수도 있으니 해당사항이 있으신지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국세완납증명서(납세증명) 인터넷발급 및 PDF 저장하는 방법

오늘은 국세완납증명서(납세증명)를 인터넷 발급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국세완납증명서는 세금을 체납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할 수 있는 곳 - 지자

e-today.tistory.com

 

 

주택관리사 전망 및 시험준비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택관리사 시험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요즘은 전문 자격증의 시대가 열리면서 굉장히 많은 분들이 다양한 자격증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격증은 나이제한도

e-today.tistory.com

 

2021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일정 및 시험시간, 가산점 제도, 준비물 체크!

안녕하세요!! 이제 곧 힘들었던 2020년 한 해가 마무리 되고 2021년이 시작됩니다. 신년을 대비하여 혹시 짜 놓은 계획이 다들 있으신가요? 보통 신년이 오면 새로운 시작을 위해 캘린더도 사고 다

e-today.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