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번 시간에 이어서 구글 설문지에 대해 설명해드리기 위해 찾아왔습니다 시리즈로 진행될 구글 설문지 만들기를 잘 읽어보시면 원하시는 설문지를 만드시는데 무리가 없으실거에요. 만약 제가 소개해드리는 기능 외에도 궁금한 것이 있거나 해보고 싶은 게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1탄에서는 구글 설문지를 만드는 방법과 질문을 만드는 법, 질문과 설문지의 형태를 다양하게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섹션에 대한 설명을 주로 드릴겁니다. 먼저 섹션이 뭔지 설명해드릴게요. 구글 설문지를 해보셨다면 대답을 하기 위해 화면을 아래로 쭉 내리고, 특정한 답을 눌렀더니 다른 질문으로 화면이 갑자기 바뀌는 것을 본 적이 있으실거에요.

 

이 경우 아래로 쭉 내려서 대답을 한 건 저번 시간에 봤던 질문 만들기의 질문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특정 대답을 선택했을 때 다른 질문으로 화면이 바뀌는 것은 섹션을 이동한 것입니다.  더 자세한 것은 아래 예시를 통해 설명드릴게요.

 

저번 시간에는 오른쪽에 떠 있는 메뉴의 맨 위에 있는 + 모양을 눌러 추가 질문을 만들었습니다. 섹션을 만들기 위해서는 맨 아래에 있는 두 개의 막대기 모양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질문의 경우 바로 아래에 다른 질문을 만들 수 있지만 섹션은 아예 제목을 따로 입력해줘야 하는 새로운 섹션이 생성됩니다.

 

저의 경우 ‘국내 패키지 여행’ 또는 ‘국내 자유 여행’을 선택할 경우 국내의 어느 곳을 가고 싶은지 상세하게 알기 위해 ‘국내 여행 상세 기술’이라는 섹션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섹션 내에서도 추가적인 질문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섹션과 일반 질문 모두 복사가 가능하니 만약 저처럼 국내->국외로 바꾸어 대답을 수집해야 하는 경우 간편하게 복사 기능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제가 원하는대로 설문지를 만들기 위해 첫번째 섹션으로 돌아왔습니다. 질문의 맨 아래쪽에 있는 점세개 메뉴를 눌러주시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답변을 기준으로 섹션 이동]을 눌러주세요.

그럼 이렇게 각 답변 옆에 어떤 질문으로 이동하기를 원하는지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구글에서 기본으로 설정해둔 값은 ‘다음 섹션으로 이동하기’ 입니다. 저는 아까 만들어두었던 섹션인 ‘국내 여행 상세 기술’과 이 섹션을 복사한 뒤 국내와 국외 키워드만 바꿔준 ‘국외 여행 상세 기술’로 이동하도록 설정했습니다. 하나하나 설정하는 것이 번거롭기도 하지만 그만큼 정교한 설문지를 만들 수 있으니 무척이나 만족하는 기능입니다.

참고로 빨간색 밑줄이 쳐져 있는 곳을 클릭하면 각 섹션이 끝났을 때도 어떤 섹션으로 이동하기를 원하는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정 질문을 선택했을 때 설문지를 제출하도록 설정할 수 있는 것처럼 특정 섹션이 끝나면 설문지를 제출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구글 설문지의 섹션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섹션 기능을 활용하면 예를 들어 ‘법 개정안에 찬성하나요?’ 라는 질문을 하고 ‘예’를 선택한 사람들은 찬성하는 이유에 대해 세세하게 묻는 섹션으로 이동하도록 하고 ‘아니요’를 선택한 사람들은 반대하는 이유를 묻는 섹션으로 이동시켜 각 질문에 대해 효율적으로 답변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설문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퀴즈 기능, 테마 변경하기와 같은 다양한 기능과 설문지를 공유하는 방법 등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문지가 필요할 때 구글 설문지를 활용하여 더 간편하고 효과적인 연구를 진행할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구글 설문지 만들기 3탄 - 공유하기, 링크& 그래프 복사, 엑셀 통계내기

 

구글 설문지 만들기 3탄 - 공유하기, 링크& 그래프 복사, 엑셀 통계내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구글 설문지 만들기 마지막 시간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이니만큼 세세한 팁들까지 알려드리면 양이 꽤 많아질 것 같습니다. 먼저 설문지를 공유하는 법, 엑셀�

e-today.tistory.com

 

구글 설문지 만들기 1탄 – 설문지 생성, 질문 만들기, 질문 종류

설문 조사의 진화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설문에 참여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얼마전까지만 해도 설문이라고 하면 길거리에서 나눠주는 설문지, 학교에서 선생님이 나눠주시는 설문��

e-today.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