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여러분 구글 설문지 만들기 마지막 시간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이니만큼 세세한 팁들까지 알려드리면 양이 꽤 많아질 것 같습니다. 먼저 설문지를 공유하는 법, 엑셀로 간편하게 통계 내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고 자잘한 기능에 대해서 다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순서가 많은 만큼 번호를 붙여 차례대로 알려드릴게요.

 

1.   설문지 완성, 퀴즈로 만드는 방법, 설문지 미리보기

저번 시간에 질문을 만들고 섹션을 추가해가며 원하는 설문지를 만들어보았습니다. 그리고나면 맨 위에 있는 톱니바퀴를 눌러주세요. 이곳에서는 설문지의 전체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일반 설문지에서 [응답 횟수 1회로 제한]을 눌러주었습니다. 구글에 로그인을 해야 답을 할 수 있으며 1인당 1번만 답변할 수 있도록 설정한 것입니다.

 

이 설정에서는 이외에도 설문지를 다른 형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레젠테이션으로 설정해 질문의 순서를 무작위로 섞고, 설문지가 제출되었을 때 어떤 메시지를 보내고 싶은지 직접 작성할 수 있습니다. 설문지를 퀴즈로 설정할 경우 질문에 점수 값을 할당하고 채점까지도 할 수 있습니다. 성적이나 정답, 점수 등 다양한 옵션을 통해 퀴즈를 내고 싶을 때도 구글 설문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문지 설정까지 마치셨으면 설정 옆에 있는 눈 모양의 아이콘[미리보기 기능]을 눌러주세요. 직접 실제와 같이 설문을 진행하며 수정할 점을 찾고 점검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미리보기에서 제출을 눌러도 그 결과가 응답값으로 저장이 되니 제출을 누르지 말거나 통계를 낼 때 그 값을 제외해 주셔야 합니다.

 

2.   설문지 테마 변경하기

이 기능은 부가적인 것입니다. 미리보기 아이콘 옆에 팔레트를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설문지의 테마색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글꼴도 변경할 수 있어 특색있는 설문지를 만들고 싶으시다면 이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 저는 파란색으로 테마를 변경한 후 미리보기를 다시 해봤습니다. 마지막에 [제출] 주의해주세요!

 

3.   설문지 공유하기(보내기)

모든 단계가 끝났으면 이제 설문지를 공유해 답변을 수집할 차례입니다. 맨 오른쪽 위에 있는 보라색 [보내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보내기에는 이메일 전송, 링크 복사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메일 주소를 모두 아는 경우 메일로 보내도 됩니다. 저는 링크를 복사하는 방법을 사용해보겠습니다.

 

링크 복사를 할 때 원래 링크 주소는 매우 길기 때문에 밑에 있는 [URL 단축]을 눌러주었습니다. 링크가 보기 간편하게 짧아졌습니다. 이제 이 링크를 카톡을 통해 전송하거나 게시물에 첨부해놓으면 누구나 이 설문지에 답을 할 수 있습니다.

 

4.   결과 확인, 통계 내기

이제 설문지를 응답자들에게 보냈습니다. 여러분이 만든 설문지에 누군가 답을 하면 자동으로 기록이 됩니다. 설문지를 만들던 페이지 상단에 보면 [질문] 옆에 [응답]이라는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이 곳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어떤 응답이 기록되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임의로 설문지에 두 번 답해봤습니다.

 

위에 사진에서 [응답 2개] 오른쪽에 있는 [초록색 엑셀모양 아이콘]을 선택해주세요. 구글 설문지를 사용하면서 가장 편한 점 중에 하나가 이런 액셀과의 연동인 것 같습니다. 액셀을 누르기만 하면 이렇게 액셀로 결과값을 정리해서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응답한 시간까지 모두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 엑셀 파일은 저장 또는 인쇄 모두 가능합니다. 따로 통계 낼 필요없이 [응답]과 엑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응답]에 있는 그래프 등은 모두 바로 복사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결과값을 공유하고 싶을 때 그래프 옆에 있는 [차트 복사]를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이 문서파일이나 눈에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구글 설문지 만들기를 3탄에 걸쳐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사진 넣기 등의 부가 기능이 있으니 만약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면 댓글로 질문 남겨주세요. 누구나 편리하게 설문조사를 할 수 있으니 매우 간편하고 유용한 기능인 것 같습니다. 구글 설문지와 엑셀 통계로 슬기로운 설문생활 되시기 바랍니다!

 

구글 설문지 만들기 2탄 - 섹션 생성, 섹션 이동, 섹션 복사

 

구글 설문지 만들기 2탄 - 섹션 생성, 섹션 이동, 섹션 복사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번 시간에 이어서 구글 설문지에 대해 설명해드리기 위해 찾아왔습니다 시리즈로 진행될 구글 설문지 만들기를 잘 읽어보시면 원하시는 설문지를 만드시는

e-today.tistory.com

구글 설문지 만들기 1탄 – 설문지 생성, 질문 만들기, 질문 종류

 

구글 설문지 만들기 1탄 – 설문지 생성, 질문 만들기, 질문 종류

설문 조사의 진화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설문에 참여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얼마전까지만 해도 설문이라고 하면 길거리에서 나눠주는 설문지, 학교에서 선생님이 나눠주시는 설문��

e-today.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