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은 혹시 입술이나 입 안에 염증, 혓바늘이 나서 고생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피곤하면 수시로 혓바늘과 염증이 나서 무척 괴롭답니다. 특히 체력이 많이 안 좋고 피곤하던 시절, 저는 수시로 구내염에 걸렸었습니다. 구내염은 한 번 걸리면 쉽게 낫지도 않고, 피곤하면 수시로 재발하며, 심해지면 음식을 먹기도 힘들 만큼 아픈 병입니다. 오늘은 구내염의 원인과 치료 방법을 가져왔습니다!

 

1. 구내염의 원인

구내염은 구강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을 통틀어서 부르는 말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종류의 구내염이 존재합니다. 구내염의 발병 원인 또한 세균 감염,, 결핵감염, 바이러스 감염, 피로에 의한 구내염 등으로 매우 다양합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이 구내염을 만드는 원인 비타민 결핍과 피로, 스트레스일 것입니다. 또한 실수로 혀를 깨물었거나, 상처가 난 경우에도 구내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구내염의 종류

구내염의 종류는 정말 많습니다. 그중 가장 흔하게 걸리는 두 종류의 구내염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첫 번째는 아프타성 구내염입니다. 흔히들 구내염하면 가장 많이 떠올리시는 입 안쪽에 하얗게 염증이 생긴 것이 아프타성 구내염에 해당합니다. 아프타성 구내염은 여러 원인에 의해 발병합니다. 스트레스, 피로 누적에 의해 생기기도 하며 날카로운 상처에 의해 생기기도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일어나는 헤르페스성 구내염이 있습니다. 헤르페스성 구내염은 입 안에 붉은 수포가 생겨나며 이후에는 아프타성 구내염과 비슷한 모양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또한 입술 주변으로 물집이 잡히기도 합니다. 하지만 헤르페스성 구내염은 바이러스에 의해 일어난다는 점에서 아프타성 구내염과 다릅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이 걸리기에 쉬운 구내염입니다.

 

3. 구내염의 치료

구내염의 종류에 따라 치료 방법은 다르겠지만 가장 일반적인 치료 방법과, 제가 효과 봤던 방법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저는 아프타성 구내염을 주로 앓았습니다. 사실 아프타성 구내염은 원인이 다양한 만큼 치료 방법도 다양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아프타성 구내염은 1~2주 내에 자연치료가 됩니다. 하지만 1~2주 동안 괴로워하는 것보다는 빨리 치료해서 낫는 것이 더욱 좋을 것입니다.

충분한 휴식 취하기

굉장히 원론적인 이야기처럼 들릴지 몰라도, 사실 아프타성 구내염에 가장 좋은 치료제는 휴식입니다. 많은 분들이 피로 누적에 의해 구내염에 걸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만 취해주어도 구내염은 3일 내에 굉장히 약화됩니다. 본인이 피로해서 구내염이 났다고 생각하신다면 확실한 치료 방법은 충분한 수면입니다.

비타민 챙겨 먹기

비타민 부족으로 구내염이 생기는 경우도 많으며, 비타민은 상처 회복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꼭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은 먹는 것이라 당장 효과가 없는 것처럼 보여도 2일 정도만 지나도 줄어든 구내염의 크기를 볼 수 있습니다.

 

알보칠 바르기

사실 제일 아프타성 구내염에 제일 직방은 알보칠입니다. 구내염은 피로 누적에 의한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과 비타민을 먹어주면 3일 내에 낫지만, 몸이 오랫동안 피로에 노출되었거나 면역력이 약한 경우에는 전혀 차도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반드시 알보칠의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알보칠을 광고하려는 것이 아니라, 차도가 없는 상태로 방치하면 걷잡을 수 없이 커지며 고통이 극심해집니다. 나중에는 물도 제대로 못 먹을 정도로 괴로운 사태가 됩니다. 따라서 3~4일 정도까지 노력을 해도 차도가 없다면, 알보칠을 바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프로폴리스 뿌리기

프로폴리스는 물에 희석시켜 먹을 경우 우리 몸의 활성산소가 배출되도록 돕고 자기 전에 스프레이로 형으로 뿌려주면 치주 균의 활동을 억제하고 목이나 위까지 보호한다고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스프레이형 농도 진한 프로폴리스를 뿌리면 금세 가라앉아서 스프레이형 프로폴리스를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구내염에 대해 설명해 드렸습니다. 저는 구내염으로 굉장히 고생을 했었기에 구내염으로 인한 고통을 잘 알고 있습니다. 구내염으로 고통 받으시는 분들은 참지 말고 빨리 치료해서 구강 건강 챙기시기 바랍니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